자동차 기본 용어 사전 정리 #1
- HUD : 헤드업 디스플레이, 전방 표시 장치
- AVM : 차량 밖의 상황을 360도로 볼 수 있는 기술
- HMI :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
- 스마트톨링 : 정차 없이 고속도로 주행 중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시스템
- DAW : 운전자 주의 경고
- HDA : 고속도로 주행 보조
- SCC :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
- ADAS :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
- AEB : 자동 긴급 제동 장치
- FCA : 전방 충돌 방지 보조
- LKA : 차로 이탈방지 보조
- LFA : 차로 유지 보조
- 차량용 카메라 모듈 :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돕기 위해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
- 라이다 :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
- 레이더 : 물체의 거리나 속도,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 전자기파를 사용하는 감지 센서
- DSRC : 근거리 전용 고속 패킷 통신 시스템
- 와이어링 하네스 : 복잡한 수작업이 요구되어 중국에 생산공장이 대거 있는 자동차 부품으로 전선 묶음
- 자율주행 :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
- LV0 (비자동) : 운전자가 전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고, 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
- LV1 (운전자 지원) : 자동차가 조향 지원시스템 또는 가속/감속 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
- LV2 (부분 자동화) : 자동차가 조향 지원시스템 또는 가속/감속 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지만 주행환경의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며 안전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
- LV3 (조건부 자동화) : 시스템이 운전 조작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지만,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, 그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
- LV4 (고도 자동화) : 주행에 대한 핵심제어, 주행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의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님
- LV5 (완전 자동화) :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
- V2X통신 : 차량 사물통신
- V2V 통신 : 차량과 차량이 통신 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
- C-ITS : 협력 지능형 교통시스템
- 앱티브 : 현대자동차 그룹(현대차, 기아차, 현대모비스)이 작년 9월 23일 합작회사를 설립한 자율주행 업체
- 안드로이드 오토 : 구글이 개발한 차량용 운영체제(OS)로, 스마트폰과 차량 대시보드를 연동시키는 서비스
- 미러링크 : 스마트폰 같은 기기에 구현한 화면을 거울에 비추듯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에 그대로 연결하는 것
- 붉은 깃발 법 : 시대착오적 규제의 대표적 사례
- 정밀지도 : 도로와 차량 주변 지형 정보/지물을 오차 범위 10~20cm 이내로 구현하는, 신뢰성이 매우 높은 디지털 지도
- GIS : 지리 정보 시스템
-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: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총칭
- 텔레매틱스 :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
- 커넥티드 카 : 통신망에 연결된 자동차
- 콘셉트카 : 모터쇼에서 특정 자동차를 출시하기 전, 제조사가 해당 모델에 드러내고자 하는 주된 생각을 담아 미리 선보인 자동차
- 모터쇼 : 신형 자동차 및 그 시점에서 생산 중인 최신형 자동차를 전시하여 일반에게 공개하는 대규모 전시회
- RV : 레저용 차량
- MPV : 다목적 차량
- e-GMP : 현대차가 정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명칭
- 하이넷 : 민간 수소 관련 기업들이 주도하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
-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: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개발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경제
- 수전해 방식 :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얻는 방법
- 화석연료 개질 방식 : 화석연료를 활용하여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
- 파리 기후 협약 :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내용을 담아 2020년 이후 적용할 새로운 기후협약
- 수소충전소 : 수소연료 자동차에 연료로서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곳
- 전해질 :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로 배터리 구성 소재
- 분리막 : 전지 내부의 양극과 음극이 만나지 않게 분리를 해놓은 막
- 음극재 : 2차 전지 충전 때 양극에서 나오는 리튬이온을 음극에서 받아들이는 배터리 구성 소재
- 코발트 : 2차전지 양극재의 핵심 소재 중 하나로 광택이 있는 은색의 금속원소
- NCM811 : 니켈 함유량이 80% 정도 되는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은 양극재
- NCM : 니켈, 코발트, 망간으로 구성된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양극재
- NCA : 니켈, 코발트,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게 장점인 양극재. 테슬라 전기차에 적용 중
- LCO : 리튬, 코발트, 산화물로 구성된 소형 IT기기에 많이 쓰이는 양극재
- LMO : 망간을 사용하여 가격이 저렴. 에너지 밀도가 낮음. 수요는 감소
- LFP :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하여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으나 순도 및 전기전도도 등 성능이 좋지 못함. 수요는 감소
- 2차 전지 :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
- 국내 배터리 3사 : LG화학, 삼성 SDI, SK이노베이션
- 양극재 :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 등을 결정하는 배터리의 핵심소재
- HEV : 하이브리드 자동차
- PHEV : 플러그인 하이브리즈 자동차
- FCEV : 연료전지차(수소차)
- 연료전지 : 연료를 공급하여 전기에너지를 얻는 전지
- EV : 전기차
- 디젤 게이트 :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건
- VW : 폭스바겐
- CKD : 반조립제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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